Making Dice (Blender, Quixel Mixer)
Making Dice
(Blender, Quixel Mixer)
플라스틱 재질의 주사위를 제작해 보았습니다.
Prindipled BSDF: Albedo, Metallic, Roughness, Normal map
모델링
노멀맵을 추출하기 위한 모델링을 제작합니다.
- 주사위의 구멍들을 Boolean으로 모델링
- Subdivision시 edge가 꼬이지 않게 정리
Subdivision으로 보다 매끄럽게 만들어 줍니다.
- 첫번째는 모델을 어느정도 유지하면서 면을 늘려주고
- 두번째 Subdivision으로 매끄럽게 만들어줍니다.
실제 사용될 메쉬인 모델링을 만들어 UV를 펴주었습니다.
- 부드러운 느낌을 위해 모서리에 Edge를 추가 해주었습니다.
- Normal, Curvature map 추출과 UV 정렬을 위해 Textools를 사용합니다.
맵핑에 필요한 Texture인 Normal과 Curvature맵을 추출해 줍니다.
- 주사위 메쉬의 이름뒤에 _low, _High를 붙여주고, 두 메쉬의 위치를 겹쳐줍니다.
- 두 메쉬를 선택후 TexTools의 Baking 메뉴에서 Tangent Normal를 추출합니다.
(노멀맵 제작시 로우폴리곤 모델링에 스무딩 그룹이 지정되어있으면 노멀맵도 굴곡이 있게 생성됩니다. 평면을 원하면 스무딩 그룹을 지정해주면 됩니다.) - 추가로 Curvature 맵을 추출하여 저장합니다.
- 로우 폴리곤 에셋을 FBX로 저장합니다.
텍스쳐링
텍스쳐링을 위해 Quixel Mixer를 사용합니다.
- Setup에 Model settings>Type 를 Custom Mesh로 바꿔 제작된 FBX를 선택해 줍니다.
- Layers의 Baselayer에서 Normals과 Curvature 항목에 제작된 맵을 지정해 줍니다.
기본 재질을 플라스틱으로 올려주겠습니다.
- Megascans Libarery에서 플라스틱 재질을 선택하여 적용해 줍니다.
- 주사위는 작은 물체이므로 밀도 조절을 위해 해당 레이어의 Placement>Scale 항목을 올려줍니다.
- 컬러는 Albedo 설정 옆에 원형아이콘을 선택해 바꿔 줄 수 있습니다.
주사위의 구멍 부분을 위해 검은색 레이어를 추가합니다.
- Layers탭에 사각형모양 아이콘 Add Solid Layer를 눌러 레이어를 추가해줍니다.
- Albedo는 검은색, 투명도는 0.95 정도로 설정해 줍니다.
- Roughness는 정반사가 너무 강하지 않게 중간값 정도로 설정해 줍니다.
- Albedo와 Roughnesd 를 제외한 다른 항목들을 비활성화 해줍니다.
구멍 부분만 해당 레이어를 적용하기 위해 마스크를 생성해서 표시해줍니다.
- 해당 레이어에서 Add Paint Mask 를 생성해 줍니다.
- 일단 위에 올라가는 레이어이기 때문에 Mask를 검은색으로 채워줍니다.
- Brush Color를 흰색으로 바꿔주고 구멍부분을 칠해서 마스킹 해줍니다.
모서리 부분을 좀 더 밝게 표현해 줍니다.
- Add Solid Layer로 하얀색을 올려줍니다.
- Albedo와 Roughness 만 활성화 해줍니다.
- Curvature 맵을 사용하기 위해 해당 레이어에서 Add Mask Stack을 선택해 줍니다.
- Add Mask Component 아이콘을 선택하여 Curvature을 선택해 줍니다.
- Mask Modifier에서 Base Curvature맵을 선택하고 수치를 조정하여 표현해줍니다.
필요한맵을 Export 하여 텍스쳐링을 마무리 해줍니다.
- Albedo, Roughness, Metalness, Normal 맵을 익스포트 해줍니다.
Blender 에서 Cycle 렌더링
- Scene에서 Render Engine을 Cycle로 바꿔줍니다.
- 그림자를 위해 바닥에 Plane을 하나 설정해주고 Point Light하나를 셋팅해 줍니다.
- 제작된 Albedo, Roughness, Metalness, Normal 맵을 Principed BSDF Shader에 연결해 줍니다.
- 이때 Albedo를 제외한 다른 텍스쳐 노드의 ColorSpace를 Linear로 설정해 주세요
(텍스쳐의 감마 보정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. 색상정보를 사용하는 텍스쳐는 Albedo 하나이므로 Albedo만 SRGB로 설정해 주시면됩니다.)
정리 감사합니당~ 보고 따라해 볼께용~
답글삭제붸리굿~입니다 ^0^/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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